안전한 우리가족, 그 주인공은 화재경보기!!

뉴스24 | 입력 : 2021/07/26 [10:40]

  © 뉴스24


코로나
19로 인해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욱 많아졌다. 그런데 만약에 우리 가정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

 

주택용 소방시설이라고 들어 본 적이 있을 거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아파트를 제외한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 등 주택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 전국 화재 건수는 208597건이다. 이 중 주택 화재는 39062(19%)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화재 사망자 가운데 주택 화재 사망자 수는 42.5%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72월부터 모든 일반주택(단독다가구연립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기존 주택(법령 개정 전 완공주택)에도 20172월까지 소화기를 세대층별 1개 이상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이에 소방청은 우리나라가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거로 예상되는 2025년까지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율을 80% 이상 달성하기 위해화재경보기 258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장성소방서에서는 화재취약계층에게 소방시설을 무상으로 보급하며 주택용 소방시설에 관한 각종 문의와 정보를 안내하고 군민의 소방시설 구매와 설치 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우리가 살고있는 주변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건전지로 작동돼 전기배선이 따로 없고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해 화재 피해를 줄이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관심을 갖고 동참했으면 한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