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민방위 교육,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5년차 이상 민방위대원 비상소집 훈련,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

뉴스24 | 입력 : 2019/07/02 [20:01]

 장성군이 5년차 이상 민방위 대원 1,151명의 교육 부담 완화를 위한 비상소집훈련 대체 민방위 온라인교육(디지털민방위)을 시행한다.

 

▲     © 뉴스24


1년 이상 4년 미만의 민방위대원은 1년에 4시간 집합교육을 하고, 5년 이상 만40세까지의 대원은 연 1회 1시간의 비상소집훈련을 의무적으로 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5년차 이상 비상소집대상자는 일상생활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대원들이 대부분이기에 비상소집훈련 1시간 교육을 받기 위해 훈련 장소까지 왕복하는데 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군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민방위 온라인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민방위 온라인교육(디지털민방위)’은 5년차 이상 민방위대원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24시간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언제든 기한 내에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교육은 민방위 대원의 임무와 역할, 화생방, 심폐소생술 등 15개 과목으로 구성된 1시간 강의로, 지진, 화재, 풍수해, 전기안전 등 생활안전 기본상식도 함께 익힐 수 있어 위급한 재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팁도 배울 수 있다. 강의 종료 후 객관식 평가 20문항 중 14문항 이상 합격이면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1차 교육은 이달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2차 교육은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다. 이 기간 동안 장성군 홈페이지(http://www.jangseong.go.kr)나 인터넷 포털에서 디지털민방위교육 사이트에 접속한 뒤 본인인증을 거쳐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대상자에 대해서는 모바일을 통해 교육일정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도 시행한다.

 

군 관계자는 “민방위 온라인교육으로 소집훈련에 따른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1차와 2차로 나누어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온라인 사이버교육에 민방위 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