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연어프로젝트’로 활력 불어 넣는다

‘연어프로젝트’ 인구늘리기 위한 89개 정책과제로 강력 업그레이드

뉴스24 | 입력 : 2019/04/22 [09:50]

▲     © 뉴스24


장성군이
5만 군민 회복을 위해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연어프로젝트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장성군은 20177월 장성군은 연어가 돌아오듯이 사람도 돌아오게 만들자는 뜻의 연어프로젝트 추진 종합대책 보고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17개 실과소에서 유동인구유입, 일자리창출, 출산장려보육, 정주여건 개선 등의 분야에서 78개 정책과제를 발굴·추진하는 연어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추진한 결과 2017년에는 인구가 증가세로 돌아서기도 했고, 2018년에는 인구가 다소 감소했지만 주민등록인구 증감률로 전라남도 내 4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2019년 올해는 연어프로젝트의 판을 새로 짰다. 새로운 인구유입 흐름 형성 청년의 자립·결혼·육아 지원 세대·지역 맞춤형 일자리 지속 창출 정주여건 조성 및 지역공동체 활력화의 4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2017년보다 11개 늘어난 89개의 정책과제를 발굴했다. 군은 89개의 정책과제로 본격적인 연어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제 중에는 이미 추진을 시작해 성과를 거둔 시책도 있다. ‘찾아가는 전입신고창구운영이 그것이다. 장성군은 기존에 전입신고를 받지 않았던 영내 거주 상무대 직업군인들의 전입신고를 독려하기 위해 관련법령 검토, 행정안전부 질의 등 꼼꼼한 사전절차를 거쳐, 상무대 장기교육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전입신고창구를 실시했다. 올해 5회의 운영으로 116명의 새로운 장성군민을 만드는 성과를 거두었다. 장성군은 앞으로 장기교육생 입교시기에 맞춰 찾아가는 전입신고창구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장성군은 지난해 10장성군 인구늘리기 지원 조례를 마련하여 전입장려금, 결혼축하금, 국적취득축하금, 유공기관장려금 지원 등 전입 인센티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입장려금은 전입일 기준으로 다른 시군구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장성에 전입한 날로부터 6개월 이상 거주했을 경우, 대상자에게 10만원을 지급한다. 장성에서 근무하는 군인이나 기업체 직원의 경우는 15만원을 지원한다.

 

또 결혼한 커플 중 한명이라도 1년 이상 장성군에 거주하고 있었던 49세 이하 주민으로서 결혼 후 부부가 계속하여 장성에서 거주할 경우결혼축하금’ 3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최초 신고 시 100만원을 주고 이후 2년간 매년 100만원씩 총 3회에 걸쳐 지급된다.

 

결혼 이주 등으로 장성에 거주하다 국적을 취득한 이들도 국적 취득 후 1년 이상 장성에 주소를 두면 국적취득 축하금으로 100만원을 지급받는다.

 

이밖에도 전입 인원이 많은 유관기관이나 기업체등에도 전입자 수에 따라 별도의 장려금을 지급해 관계 기관의 관심도 유도해 갈 계획이다.

 

장성군은 트렌디한 관광명소로 침체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경제에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강으로 부상하고 있는 황룡강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2년 연속 백만 명에 가까운 관광객이 다녀갈 정도로 대표 꽃축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출렁다리로 걷는 재미를 더한 장성호 수변길은 주말이면 3천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전국 최대의 편백나무 인공조림지인 축령산의 맑은 공기를 찾는 방문객들의 끊임없는 발길로 장성은 활력이 넘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빨라지는 인구감소의 시계만큼이나 속도감 있는 인구시책이 절실하다연어가 미래를 위해 과거를 거슬러 가듯, 지나온 길을 거울삼아 멀리 내다보는 인구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