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화재 예방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자

박원국 담양소방서장

뉴스24 | 입력 : 2018/11/20 [11:23]

 

▲     © 뉴스24


최근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져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각 가정에서는 겨울을 대비하여 난방기구 준비로 분주한 만큼 이에 따른 화재 발생 위험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소방서에서는 화재 성수기인 겨울철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해 전국적으로 화재 예방 분위기 조성과 화재 안전의식을 함양하고자 여러 교육·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화재는 방심과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평소 기본적인 안전수칙과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는 실천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화재예방 즉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하자. 난방기구를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멀티 전기콘센트 사용빈도를 낮추고,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는 화재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전에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구비하자. 화재 초기에 신속한 소화기 사용은 소방차 1대 이상의 역할을 하게 되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발생 상황을 인지해 신속히 대피할 수 있게 알려줌으로써 소중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셋째,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대처방법을 사전에 숙지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와 화염의 시각적인 요소로 인해 대피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재난 발생 시 피난 동선에 장애가 없는지 확인해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한다.


지금은 매년 11월을 전국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해 많은 행사를 통해 홍보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11월이 되면 누가 강조하지 않아도 국민들 스스로 화재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슬기롭게 대처해 안전사고 없는 겨울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