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겨울철 화재없는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자!

담양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위 최석규

뉴스24 | 기사입력 2017/12/15 [17:43]

[독자기고] 겨울철 화재없는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자!

담양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위 최석규

뉴스24 | 입력 : 2017/12/15 [17:43]
▲     © 뉴스24
겨울철은 전통시장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많이 일어난다. 전통시장은 상인들의 보금자리며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전통시장은 특성상 건물 밀집도가 높고 출입구와 통로가 좁은데다 시장 내에 적재된 상품이 많아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진화하지 못한다면 대형화재와 다수의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화재원인은 무질서하게 연결된 전기배선, 수없이 드나드는 상인과 손님들이 버린 담뱃불, 난방을 위해 사용하는 난로 등이 주된 이유이다.

시장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화기 등 법정 소방시설을 완비하고 자체점검을 철저히 하며, 소방시설 사용요령 등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전기시설을 함부로 설치하거나 무질서한 전기배선을 하지 않아야 하며 중앙난방을 설치하여 겨울철 이동식 석유난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화재시 소방차의 진입로에 상품을 진열하거나 좌판을 설치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대규모 시장건물에는 스프링클러 설비 등 적합한 자동소화설비를 충분히 설치하도록 해야겠다.

전통시장 상인 등 관계자들은 “안전도 투자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소방시설 및 방화시설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하며 화재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유사시를 대비한 소화기 등 소방시설 사용법에 능숙하게 전통시장을 찾는 손님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힘써 야겠다.

또한 “나 하나 쯤이야”, “설마”라는 생각으로 생명의 길인 소방차 통행로를 막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봐야겠다. 화재는 순간의 방심으로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나 다수인이 출입하는 전통시장은 위험요소가 상시 존재하는 공간이다. 위와 같은 안전의식으로 전통시장 화재예방에 힘써야겠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